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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샘 국어 수업/한 학기 한 권 읽기

기초 작업 2. 모둠별 책 선정하기

 

수업 안내와 모둠 편성까지 모두 마쳤다면, 다음으로 모둠별로 읽을 책을 선정해야 한다.

전체 학생이 같은 책을 읽는 상황이라면 이 과정은 거칠 필요가 없다.

하지만 모둠별로 다른 책을 읽는 경우라면 이 과정을 반드시 거치게 된다. 

6개 모둠으로 편성한다고 가정했을 때, 교사는 12~18종의 수업 대상 도서를 준비해야 한다. 

그리고 각각의 책은 모둠원 숫자보다 한 권씩 더 준비하는 것이 좋다. 

아이들이 책을 집에 두고 왔다고 하거나 잃어버렸다고 할 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격적으로 책을 고르기에 앞서, 책 고르는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나마 가르쳐야 한다. 

책 고르는 안목을 기르는 일도 독서 수업에서 지도해야 할 부분 중 하나이다. 

그러나 교사의 말과 설명만으로는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없다. 

자신에게 맞는 책을 잘 고르는 일이 독서를 생활화하는 데에 굉장히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아래 영상을 보여줄 수 있다.

 

 

위 영상은 Wutz & Wedwick(2005)가 제시한 북매치 전략을 중고등학생 수준에 맞게 다듬어서 제작한 것이다.

영상을 보여주기만 해서는 학생들이 기준을 기억하고 숙지하기 어려우므로 기준표를 정리한 자료를 추가로 제공하는 것이 좋다. 

아래 학습지를 배부하고 평소에도 이 기준을 참고하여 자신이 읽을 책을 고르라고 할 수 있다. 

 

나에게 알맞은 책 찾기.pdf
0.14MB

아울러 오늘 선정할 모둠 도서도 위의 기준을 활용하여 평가하고 순위를 정하도록 지도한다.

모둠 도서 선정을 위해 아래의 활동지를 모둠별로 한 장씩 배부한다.

위의 기준과 교사가 제공한 책을 함께 놓고서 모둠원과 함께 의논하며 각 항목에 별점을 부여하여 아래의 모둠 활동지를 작성한다. 

 

모둠 독서를 위한 책 선정표.pdf
0.11MB

별점 부여를 완료한 후에는 별이 모두 몇 개가 되는지 세어보고, 별이 많은 순서대로 순위를 매기게 한다.

순위를 매기는 이유는 원하는 책이 겹치는 모둠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모둠 간에 1순위가 겹치지 않으면 해당 모둠이 그 책을 읽도록 하고, 1순위가 겹치는 경우에는 가위바위보나 랜덤 추첨 등의 방식으로 책을 배정해준다.

이 때 1순위 책을 읽지 못하게 되는 모둠은 2순위, 3순위 책을 읽게 된다.

만일 학생들이 각자 책을 구입해서 읽는 상황이라면 모둠 간에 1순위가 겹치더라도 조정할 필요가 없다.

그럴 경우에는 별도의 조정 과정 없이 모둠별로 책을 검토하고 신중하게 1순위 책을 선정하도록 하기만 해도 된다.

 

이 활동은 주어진 기준을 참고하여 여러 권의 책을 검토해야 하기 때문에 최소 15분 가량은 진지하게 책을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을 주어야 한다.

그리고 각자 평가한 바를 모둠원과 의논하고 공유하면서 모둠 활동지를 작성하도록 5~10분 정도 추가 시간을 부여한다.

모둠별로 순위를 확정하면 이를 교사와 함께 확인하며 각 모둠별로 읽을 책을 배분하고 확정하는 순서로 수업을 진행한다.

만일 이 과정이 신속하고 빠르게 끝난다면 남은 시간동안 선정한 책을 읽게 할 수 있다.

독서 시간에 책을 읽은 후에는 반드시 독서일지를 작성해야 하지만, 이 경우에는 책 맛보기 활동으로 진행하며 독서일지 작성은 생략한다.

경우에 따라 한 시간 안에 모둠 도서를 확정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최소한 모둠별로 책 선정 순위표 작성은 완료할 수 있도록 교사가 모둠 활동을 유심히 관찰하며 독려해야 한다. 

순위표 작성을 완료하면 쉬는 시간이나 점심 시간을 활용해서 조정을 거칠 수 있기 때문에 다음 시간을 차질없이 운영할 수 있다. 

 

이어서 질문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하는 것까지 마치면 독서 수업을 위한 기초 작업은 끝난다고 할 수 있다. 

단순히 책 읽고 무조건 질문을 만들라고 하면 학생들은 어떻게 해야 하느냐고 난감한 표정으로 교사에게 되묻는 경우가 많다. 질문을 한다는 게 그다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교사가 미리 질문 초점을 마련해야 한다. 

질문 초점이 무엇인지, 어떻게 만들면 되는지는 아래 게시글에 상세히 안내해두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https://kaeul0202.tistory.com/37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시작하기 전에 - 질문하는 독서 수업 만들기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칭찬할 점을 한 가지 꼽자면, 국어시간에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실시하게 한 것이다. 현재 한 학기 한 권 읽기는 전국적으로 보급되어 학교 현장에 잘 정착되고 있다. 웃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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