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샘 국어 수업/한 학기 한 권 읽기

독후활동 3. 모둠별 책 대화 나누기

지금껏 책을 읽으며 질문을 만들고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왔다면, 이제 자신만의 생각을 친구들과 공유하며 사고를 확장하는 단계로 나가야 할 때이다.

모둠별로 생성한 질문을 검토하고 책 대화에서 다룰 질문을 미리 선정해둔 상태에서 본격적인 모둠별 책 대화 활동을 진행한다.

중학생의 경우 2시간 정도를 부여하면 충분히 책 대화를 나눌 수 있으며, 고등학생은 2시간으로 다소 부족할 수도 있으니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3시간까지 실시할 수도 있다. 

 

책 대화 활동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진행자, 기록자로 역할을 구분하여야 한다. 

4인 모둠의 경우 맡은 역할이 없는 학생이 생기는데, 이런 경우에는 해당 학생이 최대한 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거나 추후에 이어질 독서활동 결과물 제작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도록 하는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다. 

이 활동을 할 때에는 아래의 활동지를 활용할 수 있다. 

 

6-1. 모둠원과 책 대화 나누기.pdf
0.09MB

 

 

이 양식을 인쇄하여 모둠별로 1부씩 배부하고 책 대화를 진행하도록 한다.

다만 종이 양식은 활동 참고용이자 간략한 메모를 위한 자료로 활용하도록 하고, 책 대화 보고서는 웹 도구(클로바 노트, 구글 Docs)를 활용하여 작성하고 제출할 것이라는 점을 미리 안내한다. 

따라서 기록자가 지나치게 기록에 집중하여 대화에 제대로 참여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또한 모둠에서는 다루는 대화 주제별로 한 칸씩 내용을 정리하도록 하며, 모든 칸을 다 채울 필요가 없다는 점도 함께 안내한다. 

 

 

첫 번째 활용 도구인 클로바 노트(https://clovanote.naver.com/) 활용법에 대해 안내하겠다. 

 

클로바노트

음성 그 이상의 기록

clovanote.naver.com

 

클로바 노트는 온라인 녹음·기록 도구이다.

이 사이트를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패드 등을 활용하여 녹음하면, 대화 내용을 쉽게 텍스트로 변환할 수 있다.

클로바 노트가 개발되기 전에는 대화를 녹음한 후 학생들이 녹음본을 들으면서 직접 채록하는 굉장히 힘든 방식으로 작업을 했었다.(채록은 어른들도 인내심을 가지고 해야 하는 일이다.)

클로바 노트는 네이버 아이디가 있으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매달 300분의 무료 사용 시간이 기본으로 제공되므로, 학생들이 90분~135분 가량 진행되는 책 대화를 녹음하기에는 충분하다. 

기록자 역할을 맡은 학생이 책 대화 보고서를 정리하여 제출해야 하므로 해당 학생의 계정을 활용하여 녹음하여야 한다.

 

클로바 노트에 로그인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대화를 시작하기 전에 1번 버튼을 클릭하면 녹음과 동시에 대화 내용을 텍스트로 추출하는 기능이 실행된다.

위의 1번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의 화면으로 연결 된다.

파란색 네모칸에 활동 내용과 참석자 이름을 추가하여 입력한 후 빨간색 2번 버튼을 클릭하고 대화를 시작한다. 

2번 버튼을 클릭함과 동시에 학생들의 대화 내용이 녹음된다.

 

 

 

 

대화를 모두 마치면 위 화면 하단에 있는 '종료'(별 스티커로 표시함)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안내창이 뜨고 빨간색 1번 부분에 대화 참가자 수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대화 내용을 텍스트로 변환한다는 화면이 뜨는 것을 볼 수 있다. 

대화 내용 변환 중이라는 화면이 뜨면 잠시 기다려야 대화 내용이 온전히 텍스트로 변환된다. 

 

 

활용 예를 보여주기 위해 위와 같은 순서로 실제로 녹음하여 텍스트로 변환해보았다.

그 결과 비교적 정확하게 대화 내용을 인식하여 변환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래 이미지의 파란색 네모 부분 변환된 대화 내용이며, 녹색 네모를 클릭하면 대화 내용의 핵심 사항을 정리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위 이미지 녹색 칸의 메모를 활용하면 학생들이 보고서 내용을 주제별로 정리하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빨간색 동그라미로 표시한 부분을 활용하여 텍스트 내용을 수정할 수도 있다. 

모둠원의 발언 중 중요한 내용은 'A'를 클릭하여 형광펜으로 표시한 것과 같이 강조할 수 있으며, 맨 뒤 점 세 개의 '더보기'버튼을 클릭하여, '음성 기록 편집'으로 오류 내용을 정정하고, '텍스트 복사' 기능으로 책 대화 보고서에 내용을 복사하여 옮겨 붙일 수 있다.

음성 기록은 전체 내용을 텍스트 파일, 한글 파일, 워드 파일, 엑셀 파일 등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으므로, 학생들이 각자 활용하기 편리한 형태의 파일로 다운로드 받아 활용하도록 한다.

 

 

두 번째 활용 도구는 구글 Docs이다. 

구글 Docs는 구글 교육용 계정이 있으면 활용할 수 있다. 

구글 교육용 계정은 학교에서 발급하는 것이며, 최근에는 대부분의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발급하여 활용하고 있기에 큰 어려움 없이 활용할 수 있다. 

구글 Docs를 활용하면 교사가 만든 양식에 학생들이 활동한 내용을 입력하여 온라인으로 제출할 수 있다. 

물론 양식의 링크를 학생들에게 제공해야 함은 기본이다.

구글 클래스룸을 수업 시간에 활용하고 있다면, 과제로 제시하여 학생들이 기한 내에 제출할 수 있도록 할 수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링크를 제공하거나 QR 코드를 만들어서 학생들이 양식에 접근할 수 있게 하면 된다.

 

구글 Docs를 활용한 책 대화 보고서 양식의 예시를 아래의 링크로 제시한다. 

https://docs.google.com/document/d/1KAGJQwrNL4H8vZFx0Rqy0jXWUlsXKSRJJCbs5FSrgKc/edit?usp=sharing

 

모둠별 책 대화 보고서(공개용)

 

docs.google.com

 

 

클로바 노트로 추출한 대화 내용을 정리하여 '복사+붙여넣기' 하되, 전체 내용을 그대로 제출하지 않고, 주요 사항을 요약·정리하여 제출하여야 한다는 점을 안내한다. 

독서 수행평가와 연결하여 실시한다면, 책 대화 보고서를 평가하여 모둠 공통 점수를 부여할 수 있다. 

구글 Docs의 장점은 링크가 있으면 누구나 접근하여 문서를 편집할 수 있다는 것이다. 

먼저, 교사가 제공한 링크로 모둠의 기록자 역할을 맡은 학생이 접속한 후, [파일-사본만들기]를 클릭하여 문서를 작성하도록 하여 최초 작성을 하게 한다.

최초 작성을 완료한 기록자는 모둠원에게 파일 링크를 공유한다. 

링크를 공유하면 다른 모둠원도 해당 파일에 접근하여 공동으로 내용을 수정하고 편집할 수 있다.

공동 편집 시에는 다른 사람의 발언보다는 자신의 발언을 요약, 정리하고 다듬도록 한다.

그리고 전체적인 정리나 편집은 기록자가 최종 제출 전에 마지막으로 할 수 있게 하면 공동 작업을 완료할 수 있다.

 

한 가지 유의 사항이 있다.

기록자가 링크를 공유할 때, 다른 사람도 편집할 수 있도록 설정을 변경한 후에 링크를 복사하여 공유해야 함을 교사가 미리 알려주어야 한다. 

 

 

위의 사진과 같이 웹 화면에서 1의 '공유' 버튼을 클릭하면 설정 창이 뜬다.

이 설정에서 2번과 같이 모든 사람이 편집할 수 있도록 설정을 변경한 후에, 3번의 버튼을 클릭하여 링크를 복사하여 모둠원에게 배포하면 되는 것이다.

교사가 학생들에게 자료를 배포할 때에도 이와 같이 설정하여야 학생들이 파일을 수정하여 내용을 입력할 수 있다.

 

주어진 2~3시간의 책 대화를 마친 후에 약 1주일 간의 작성 기간을 부여하고, 제출 완료 일자를 명확히 고지하여 학생들이 기한 내에 보고서 작성까지 모두 완료할 수 있도록 한다.

차시 운영에 여유가 있으면 책 대화 보고서를 제출하기 전에 한 시간 정도 모둠별로 수정, 검토할 수 있는 시간을 부여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가 있다. 

또한 학생들이 작성한 보고서를 평가하며 교사가 첨언을 입력하면 학생들이 해당 내용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을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피드백을 진행할 수도 있다.

 

아울러 제출 완료일 이후에 내용이 수정되거나 변경됨으로써 생기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하여, 제출 완료일 직후에 평가를 위한 완성본 파일을 변형이 불가능한 pdf 파일로 다운로드 받아두어야 한다.

pdf 파일로 다운 받게 되면 다운로드 일시와 파일 생성 일자가 명시되므로 문제 발생 시 시시비비를 가리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피드백 내용 작성은 그 이후에 해도 충분하므로 먼저 완성본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이를 활용하여 평가하도록 한다.

 

온라인 도구를 활용하려면 교사가 사전에 준비해야 할 점이 다소 늘어나지만,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스마트 도구를 활용하며 기기 활용 능력을 기를 수 있고, 보다 효율적으로 책 대화 내용을 갈무리할 수 있다.

약간의 준비와 안내만으로도 다수의 학생들이 즐겁고 효율적으로 독후 활동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독서 수업을 질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위의 도구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길 바라는 바이다.